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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구글 검색결과 상위 노출 방법 및 SEO 총정리

by DesignerAllan 2023. 3.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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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를 통해서 내 글을 검색결과 상위에 랭크시켜 보자

 

안녕하세요 Allan입니다.

 

티스토리, 워프, 구글 블로거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모두
구글 검색 결과  페이지(SERP)의 상단에 노출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일 것입니다.

 

SERP에서 순위가 높을수록 노출 수도 높아질 것이고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트래픽도 증가할 것이고
트래픽이 증가하면 자연스레 애드센스 수익 증가로 연결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검색결과에서 상단에 노출시킬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효과적인 SEO 기법을 사용해서 구글 검색결과의 평균 게재순위를 높이기 위한
최적의 전략에 대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키워드 조사


키워드 조사는 SEO 글쓰기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좋은 키워드를 이용해서 글을 쓰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내 블로그의 주제와 맞는 키워드를 정하신 뒤
구글 트렌드 및 키워드 플래너 등의 키워드 도구를 활용하여 구체적인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더라도 어떻게 키워드를 정하느냐에 따라서 경쟁률과 검색량 모두 다르기 때문에
키워드 조사는 글을 쓰기 전 필수적인 작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롱테일 키워드

롱테일 키워드란 경쟁이 덜하고 검색량이 적은 더 길고 구체적인 문구 형식의 키워드입니다.

 

롱테일 키워드는 구체적인 의도(질의)를 가진 사용자를 타겟팅하기 때문에 숏테일 키워드보다
평균적으로 더 높은 전환율을 기록합니다.

 

또한 롱테일 키워드는 경쟁이 심하지 않아 초보 블로거 분들도 충분히 상위노출을 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Ⅱ. 온페이지 최적화


온페이지 최적화란 SEO를 위해 웹 페이지 내부에서 행하는 모든 작업을 말합니다.

 

구글 상위에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온페이지 최적화 작업을 해야 하는지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적절한 제목 선정하기

제목은 온페이지 최적화의 필수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어떻게 제목을 작성해야 할까요?

 

다음의 제목 작성 방법을 참고하셔서 콘텐츠의 제목을 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EO 최적화를 위한 콘텐츠 제목 작성 방법

  1. 콘텐츠의 전체적인 내용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제공해야 합니다.
  2. 키워드 조사를 통한 타겟 키워드를 포함해야 합니다.
  3. 타겟 키워드를 포함한 다른 콘텐츠들과 유사한 제목은 좋지 않습니다.
  4. 60자 미만의 길이로 작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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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메타 설명

메타설명(meta description)은 제목 태그 아래에 표시되는 짧은 스니펫입니다.

 

보통 다음과 같이 검색결과에서 제목 아래에 표시되는 것이 메타 설명입니다.

 

하지만 스니펫에 항상 메타 설명만 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봇이 콘텐츠 내에 스니펫으로 사용하기에 메타 설명보다 적절한 내용이 있으면 그 내용이 스니펫에 표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니펫에 메타 설명이 노출되며, 메타 설명 자체도 구글 봇이 내 콘텐츠를 판단하는 지표 중 하나이므로 
좋은 메타 설명은 상위 노출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메타 설명은 콘텐츠 자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좋은 메타설명은 CTR(클릭률)을 높이고 높아진 CTR은 검색 결과 순위에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메타 설명에 타깃 키워드를 포함하고, 클릭을 유도할 수 있는 문장을 넣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h태그

h태그는 콘텐츠를 구성하고 사용자와 구글 봇 모두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h태그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구성하고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면 구글 serp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h태그 사용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h태그, alt태그 : 클릭을 부르는 포스팅 방법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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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미지 최적화

SEO를 위한 이미지 최적화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alt 태그
  2. 이미지 용량 압축

1번의 경우에는 페이지에서 이미지가 랜딩 되지 않는 경우 텍스트로 대체되어 랜딩이 되는데
그 대체 택스트가 alt태그입니다.

alt태그 내에 적절하게 타깃 키워드를 섞어 준다면 더 좋습니다.

 

2번의 경우에는 보통 이미지 확장자인 jpg와 png 등의 이미지 파일을 

webp 등의 용량이 적은 확장자로 바꿔주어 페이지 랜딩 속도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페이지 랜딩 속도는 SEO에서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미지 용량 압축을 통한 웹페이지 랜딩속도 개선은 SEO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 웹 페이지 혹은 블로그의 속도를 점검해 보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티스토리 웹페이지 속도 개선하기/구글 최적화 : PageSpeed Insights

 

티스토리 웹페이지 속도 개선하기/구글 최적화 : PageSpeed Insigh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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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양질의 콘텐츠 제작


양질의 콘텐르를 제작하는 것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하는 데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질의를 해결해 줄 수 있다는 콘텐츠를 전제하에
어떻게 콘텐츠를 작성해야 상위에 랭크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가독성

아무리 좋은 내용의 글이어도 가독성이 부족하면 무용지물이 됩니다.

 

여기서 가독성이란 검색엔진 사용자를 위한 가독성, 그리고 검색엔진 봇을 위한 가독성 모두를 포함합니다.

 

글의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h태그 통해 콘텐츠의 구조를 짠다.
  • h태그에는 짧고 간결한 문장을 사용한다.
  • 글머리 기호를 적극 활용한다.
  • 전문용어는 되도록 피하여 모두가 읽기 쉽도록 콘텐츠를 작성한다.

 

 

 

2. 내부 링크

내부링크란 내 블로그의 다른 글의 링크를 말합니다.

 

이러한 내부링크는 블로그 포스팅 각각의 내용을 연결해 주고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내부 링크를 사용하여 검색엔진 사용자들이 내 블로그 내에서 순환할 수 있게 된다면,

체류시간도 늘어날 것이고 그에 따라 SERP 순위도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3. 외부링크

외부링크란 내 블로그 글의 링크가 아닌 다른 링크를 말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외부 웹사이트를 연결하면 콘텐츠에 신뢰성을 더하고 SERP순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만 좋지 않은 외부링크로 도배하는 것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Ⅳ. 구글 SERP 순위에 관한 몇 가지 질문들


1. 글을 발행한 후 수정해도 괜찮을까요?

A. 다음에서는 글을 너무 많이 수정하게 되면 저품질을 먹을 수 있다는 카더라가 있는데

구글에서는 오히려 글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혹은 수정하는 것을 더 긍정적으로 받아들입니다.

즉, 구글에서는 글의 정보를 최신화하거나 오타를 수정하는 등의 작업은 SERP 순위에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2. 이러한 SEO최적화 작업들이 SERP상에 반영되는 기간은 어느 정도 되나요?

A. SERP 순위가 개선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SERP상위 순위가 변화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몇 주~몇 달이라고 합니다.

 

 

 

Allan 블로그의 놀라운 성장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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