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llan입니다.
미드저니 명작 프롬프트 해설 시리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octane render, unreal engine, volumetric lighting, HDR
에 대해서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각각의 키워드에 정확한 의미와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지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이번시간에 해설해볼 작품입니다.
Ⅰ. 미드저니 명작 프롬프트와 명령어 분석
character design, void arcanist, mist, photorealistic, octane render, unreal engine, hyper detailed, volumetric lighting, hdr --ar 9:16 (--v 3)
오늘 다룰 명작을 만들어 낸 미드저니 프롬프트입니다. 하나씩 파헤쳐봅시다.
위의 프롬프트를 4개 부분으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 character design, void arcanist, mist
- photorealistic, octane render, unreal engine, hyper detailed
- volumetric lighting, hdr
- --ar 9:16 (--v 3)
미드저니 프롬프트라는 맥락을 고려하면서, 한글로 해석해 보겠습니다.
- 캐릭터 디자인, 공허의 신비술사, 안개가 자욱한 분위기
- 사진처럼 사실적인, 옥테인 렌더, 언리얼 엔진, 아주 상세한 묘사
- 볼류메트릭 조명, HDR
- 그림의 비율은 9:16, (22년 8월에 만든 작품이기 때문에 당시 미드저니 기본 버전은 v 3임을 고려해서 추가로 붙여주었습니다.)
이번의 명작도 프롬프트가 굉장히 간결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간결한 프롬프트는 미드저니의 기본 능력치를 적극 활용하게 됩니다.
프롬프트를 통해 미드저니에게 전달한 작가의 생각은 다음의 내용뿐입니다.
- 캐릭터 디자인인데, 어떤 마법의 힘을 가진 '공허의 신비술사'가 주인공이야
- 안개가 자욱한 분위기 속에 있는 그림이었으면 좋겠다
- 캐릭터의 그림 스타일은 실제처럼 사실적이어야 하고, 아주 상세한 부분까지 묘사하자
- 그리고 3D 영상 또는 게임에서 활용되는 옥테인 렌더, 언리얼 엔진을 이용하여 만든 그래픽 느낌이면 좋겠네
- 내가 생각한 그림의 콘셉트와 분위기에 어울리려면 사실적이고 상세한 묘사와 볼류메트릭 조명, HDR 효과가 필요해
작가는 전체적인 캐릭터와 배경, 그림 스타일의 컨셉과 분위기만 전달해 준 후,
그것과 잘 어울리는 효과 프롬프트까지만 입력을 해주었습니다.
캐릭터의 자세, 신체, 얼굴, 표정, 복장, 장신구 등에 대한 구체적인 묘사는 빠져있습니다.
콘셉트만 제공한 후 미드저니의 기본 이미지 생성 알고리즘을 믿고 의존한 프롬프트인 것이죠.
상상력과 표현력이 뛰어난 미드저니는, 이렇게 전체적인 콘셉트와 분위기
그리고 그것과 어울리는 효과 프롬프트까지만 잘 전달해 주면 알아서 잘 멋있는 이미지를 생성해 냅니다.
미드저니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죠.
이번 미드저니 명작에 사용된 프롬프트 중 'void arcanist'라는 말이 무슨 의미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단순하게 뜻을 풀어보자면, 'void(무, 공허, 빈 공간) arcanist(마법을 사용하는 자)'입니다.
작가는 '공허함 또는 무의 상태와 관련된 마법을 사용하는 마법사 캐릭터'를 상상하며
void arcanist라는 프롬프트를 입력했을 것입니다.
Ⅱ. 프롬프트 속 전문 키워드 해설 : octane render, unreal engine,
volumetric lighting, HDR
1. Octane Render
옥테인 렌더는 고퀄리티의 사실적인 이미지를 빠르게 제작할 수 있는 강력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캐릭터 디자인을 할 경우, 디테일하고 사실적인 질감, 물성, 조명효과를 쉽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이 명작 프롬프트의 작가는 이러한 옥테인 렌더로 만든 스타일의 디자인을 원했기 때문에 이 키워드를 입력했을 것입니다.
2. Unreal Engine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은 3D 게임 개발에 사용되는 게임 엔진입니다.
인터랙티브 한 실시간 3차원 경험을 만들기 위한 고급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unreal engine 키워드 입력 O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하면, 역동적이고 몰입감 있는 캐릭터와 주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언리얼 엔진 키워드를 입력하지 않은 결과물입니다.
unreal engine 키워드 입력 X
확실히 캐릭터의 사실감과 디테일 묘사에 퀄리티 차이가 느껴집니다.
언리얼 엔진을 적용한 것이 훨씬 사실적인 질감과 조명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을 적용하지 않은 이미지는, 2D 게임 또는 캐릭터 일러스트 정도의 그림이네요.
3. Volumetric Lighting
볼류메트릭 조명효과는 'God rays(신의 광선)'이라고도 불립니다.
이 조명은 3D 컴퓨터 그래픽 장면에 조명효과를 추가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인데요.
빛이 주변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모양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공기, 안개, 기타 입자들에 빛이 비치어지는 효과를 나타내어서 깊이 있는 이미지, 사실적인 이미지,
분위기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 주는 효과죠.
위의 그림은 안개 낀 배경과 피어오르는 연기가 빛과 조화를 이루면서
특유의 으스스하고 신비한 분위기를 성공적으로 연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Volumetric Lighting 프롬프트를 다른 옥테인 렌더, 언리얼 엔진, hyper detailed 등
잘 어울리는 효과 프롬프트와 함께 입력한 결과로 볼 수 있겠습니다.
4. HDR
HDR은 High Dynamic Range의 약자로, 사진이나 컴퓨터 그래픽에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Dynamic Range는 고화질 이미지를 결정하는 5가지 요소인
해상도, 비트 수, 프레임 속도, 색 영역, 밝기 중에서 밝기에 해당합니다.
기존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화면에는 SDR(Standard Dynamic Range)이 적용되어 있었는데요.
디스플레이가 발전하면서 SDR보다 더 넓은 범위의 밝기값을 지원하여
더욱 퀄리티 높은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HDR이 나타나게 됐습니다.
HDR을 사용하면 빛과 그림자의 미묘한 뉘앙스까지 묘사하여 보다 생생하고 선명하며
눈으로 보는 것과 가까운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HDR은 캐릭터 디자인의 전반적인 사실감과 퀄리티를 높일 수 있는 키워드인 것이죠.
동일한 seed / SDR 키워드 입력(상), HDR 키워드 입력(하)
Ⅲ. 파라미터 해설
1. --ar 9:16
생성되는 이미지 결과물의 비율을 9:16으로 설정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제가 '--v 3'를 추가했습니다.
그 이유는 미드저니의 기본 버전이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포스팅을 하고 있는 시점의 기본 버전은 'v 4'이지만,
이번 작품이 만들어질 당시의 기본 프롬프트는 'v 3'였습니다.
그것을 고려하여, 명작 프롬프트가 만들어질 때 적용된 버전인 '--v 3'를 적용시켜 준 것입니다.
위의 이미지들을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v 4'가 적용된 이미지는 이번 명작 이미지와 확연하게 다른 것이 느껴지시죠?
Ⅳ. 정리
octane render(옥테인 렌더)
unreal engine(언리얼 엔진)
volumetric lighting(볼류메트릭 조명)
HDR(HIgh Dynamic Range)
이 네 가지 키워드를 제대로 배워봤습니다.
공통적으로 이미지의 사실감과 퀄리티를 높이는 키워드들이었습니다.
'사실적인 느낌의 이미지를 고퀄리티로 만들고 싶은데'
이러한 생각이 드실 때, 머릿속에서 오늘 배운 4개의 키워드를 꺼내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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